정보/블로그

티스토리 '서식' 기능 활용해서 글 작성 효율 200% 높이기


@호주 멜버른 플린더스 스트리트역

 

'서식'으로 쉽게 작성하자

오늘은 티스토리 기능 중 서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서식은 말 그대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틀을 말하는 건데요, 파워포인트나 워드 보시면 템플릿이나 폼 불러오는 게 있죠. 쉽게 말하면 이런 것들을 서식이라고 합니다. 보통 자주 사용하는 문서의 틀을 잡아 두고 글을 쓸 때마다 불러와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틀이 아니라 자주 사용할 거 같은 글을 저장해 두고 불러와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서식' 사전적 정의

 

 

관련 링크를 서식으로

같은 카테고리 글이라도 그 성격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재해 있는 관련 글들을 쫌 더 쉽게 모아서 보여 주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구요. 그래서 서식을 활용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찾아보니 이미 많은 분들이 비슷하게 사용 중이신 거 같았어요. 서식은 블로그 관리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 - 서식 관리

 

 

서식 쓰기를 하시면 평소에 저희가 포스팅할 때 볼 수 있는 Editor이 뜹니다. 사용법은 거의 똑같은 거 같은데, 스킨 때문인지 먼가 약간 다른 거 같기도 하더라구요. 하지만 거의 99%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식 작성

 

 

 

저는 블로그 관리 관련 글들을 따로 모아서 검색을 통해 제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관련 된 다른 글들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서식을 작성하였습니다. 급하게 만드느라 이쁘진 않네요 ^^:; 미리 보기 해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 두면 관련 글 작성 시 서식만 바꾸면 되니 글 쓰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서 좋을 거 같습니다. 해당 서식은 이 글 본문 하단에 넣을 예정이에요!!

 

 

광고도 넣어보자

아직 애드센스나 기타 다른 광고를 달아보지 않아서 어떤식으로 블로그에 달리는지 모르겠지만, 서식으로 광고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저장해 두고 글 쓸 때 불러오면 좋겠다~ 라고 글을 쓰면서 생각이 났습니다. 실제로 다른 분들은 그렇게 쓰고 계신지도 모르겠네요. (나도 빨리 광고 넣어보고 싶다아아 ㅠㅠ)

 

 

아쉬운 점은..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서식을 편집하면 이 서식을 사용한 글이 같이 편집되는게 아닌거 같습니다. (뭔가 링크가 걸려 있고 서식을 수정하면 다 수정이 될까 싶었는데 해보니깐 아니네요) 그래서 결국은 서식을 수정하면 해당 서식을 사용한 글을 모두 수정해 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광고를 예를 들더라고 광고 스크립트가 바뀌게 되면 글 하나하나 수정해줘야 하는거죠. 티스토리 플러그인처럼 한군데서 수정해주면 전체 수정이 되는게 아니구요. 사실 엄청난 단점이긴 하나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이런 단점이 있긴 하지만 반대로 잘 활용만 한다면 아주 요긴하게 쓰일 기능일거 같습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이거 말고도 아주 다양하게 활용하시는 분들이 계신 거 같아요.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저는 얻지인거 같지만 ^^;; 오늘도 1일 1포스팅 완료하고 이만 안녕!

 

 

관련 글 살펴보기

[ 블로그 관리 꿀 TIP 모음 ]

2020/07/28 - [정보/블로그] - 제가 사용하는 스킨은요 (feat. 서브 메뉴 여백 주기)

2020/08/01 - [정보/블로그] - 티스토리 스킨 편집 쉽게하는 팁 (F12의 마법)

2020/08/01 - [정보/블로그] - 티스토리 글 구글 검색 누락 등록 방법 (구글 노출)

2020/08/02 - [정보/블로그] - 티스토리 사진/이미지 가로로 배열하기 (2개 이상 나란히 놓기)

2020/08/03 - [정보/블로그] - 블로그 최적화 도움 사이트 모음 (last updated 20.08.04)

2020/08/04 - [정보/블로그] - 카카오 애드핏 (Kakao AdFit) 가입 신청 및 적용하기

2020/08/05 - [정보/블로그] - 카카오 애드핏 (Kakao AdFit) 심사 하루만에 결과가 나오네요

2020/08/07 - [정보/블로그] - 블로그 후원 서비스 '도네리카노' 적용하기 (티스토리에 기부/후원 버튼 만들기)

2020/08/11 - [정보/블로그] - 티스토리용 블로그 소통/품앗이 창구 - 티스토리 포럼 활용하기!

2020/08/12 - [정보/블로그] - 티스토리 '서식' 기능 활용해서 글 작성 효율 200% 높이기

2020/08/14 - [정보/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테이블 가운데 정렬] & [링크 새창열기] 적용 방법

2020/08/18 - [정보/블로그] - 23일만에 구글 애드센스 한번에 통과했습니다!! (8/11 신청)

2020/08/20 - [정보/블로그] - 구글 애드센스(AdSense) & 카카오 애드핏(AdFit) 한달만에 승인 후기 & 꿀팁 정리

2020/08/23 - [정보/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빙(Bing)에 검색 등록 / 노출 시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