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잘못된 건강상식 #1] 손가락 마디 꺾기 자주 하면 관절염? 뚜두둑!


@볼리비아 알파카인지 리마인지..

 

 

많은 분들이 손가락 마디 꺾기를 자주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남자들은요. 저 또한 회사에서 일하다 손가락이 쫌 뻐근하다 싶으면 바로 손가락들 뚜두둑 꺾어주는데요, 오늘은 잘못된 건강 상식 제 1탄 이 손가락 꺾기가 과연 관절염과 어떤 관계과 있는지, 그리고 꺾을 때 나는 이 소리는 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꺾을때 왜 소리가 날까?

뚜두둑

 

 

흔히 우리가 손가락을 꺾을 때 나는 소리는 뼈가 부딪히면서 나는 소리라고 많이들 알고 있는데요, 사실은 아닙니다. 우리의 손가락 마디마디 사이에는 달걀노른자와 같은 형태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관절액이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손가락을 움직이면 이 관절액은 가스 기포를 만들어 내는데 손가락을 꺾거나 심하게 구부리거나 하면 이 기포가 터지게 됩니다. 이때 나는 소리가 우리가 흔히 뼈 부딪히는 소리로 알고 있는 뚜두둑 소리입니다.

 

 

뼈 소리 아니죠~ 기포가 터지는 소리에요!

 

관절액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쫌 더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관절액 설명 참고 영상

 

 

이때 우리가 꺾은 다음 바로 다시 꺾을 때 소리가 나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윤활액이 만든 기포는 한번 터지고 나면 다시 만들어지는데 20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신기하죠? 

 

기포 충전하는데 20분!!

 

 

자주 하면 관절염에 걸리나요?

그럼 이게 관절액에서 나오는 기포가 터지는 건 알겠는데, 이게 과연 손가락 관절염과 상관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기사와 연구 논문 등을 통해 무관하다는 입장이 더 많습니다. 관절염보다는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가 자극이 가면서 두꺼워져 인대가 약해질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는 있지만 관절염과는 상관이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맘 놓고 막 하란 의미는 아니에요 ^^

 

 

관절염이 아닌 인대손상

 

 

마치며..

관절염에 안 걸린다고 오늘부터 20분 간격으로 뚜두둑 할 건 아니시죠? 위에서 본 것처럼 인대 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안 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ㅠㅠ 참을 수가 없네요.. 이 글을 쓰는 중간에도 한번 꺾어 버렸네요 ^^

 

 

손쫌 내비둡시다~